건강 행동과 질병 발생
건강한 생활 습관은 건강 성과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홀만(Halman)에 의하면 비만, 고혈압, 심장질환, 고지혈증, 관절질환, 당뇨병, 골다공증 등 일차 진료실에서 다루는 질병의 78%가 생활 습관 관련 질병들이라고 합니다. 또한 80%의 조기 사망은 흡연, 잘못된 식사, 신체활동 부족의 세 요소에 의해 초래됩니다. 심지어 불건강한 생활 습관은 의료적 문제가 생긴 이후에도 지속됩니다. 11%의 당뇨병 환자들만이 포화지방산에 대한 식사 지침을 따르며, 8%의 심장병 환자들만이 금연을 유지했습니다.
반면 3%의 환자들만이 충분한 건강행동을 갖추고 있습니다. 4가지 기본 건강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연
2. 건강한 체중(BMI 25 이하)
3. 매일 다섯 가지 과일 및 채소
4. 규칙적인 신체활동
건강 결정 요인
1. 불운한 어린 시절의 사건들 (Adverse Childhood Events, ACE)
어린 시절에 겪은 시련이 많을수록 기능 제한, 정신 질환, 약물 및 알코올 남용, 당뇨병, 암, 호흡기 질환, 심장마비 등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2. 유전 및 후성유전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DNA 염기서열(유전자)이 10%, 후성유전학(유전자 스위치)이 70~90%를 차지합니다. 2005년의 연구, [일란성쌍둥이의일란성 쌍둥이의 생애 동안 나타나는 후성 유전자 차이]에서는 유전적 요소가 아닌 환경적 요소들이 후성 유전자 변이의 주된 결정체임을 알려줍니다. 이 연구는 출생 시 똑같은 DNA 염기서열을 지니고 있었던 일란성쌍둥이들이 각각 DNA 메틸레이션(후성 유전자 변화의 한 종류)의 변이가 일어남을 확인했는데, 이는 그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을 때 더욱 차이가 컸습니다.
3. 건강 문해력
낮은 건강 문해력을 가진 사람들은 더 높은 병원 입원 및 의사 방문을 합니다. 에이즈, 천식, 당뇨병과 같은 심각한 건강 상태에 관하여 낮은 지식수준과 관리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지역 환경
공기오염, 간접흡연, 물 공급, 음식물 사막지대, 전쟁, 기아, 지진 등
5. 질병 감염률
유전성, 지역 환경 조건, 잘못된 케어, 잘못된 생활 습관, 언어 장벽, 의료진에 대한 신뢰 부족 등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미국 정부 차원의 생활습관의학 프로젝트
1. [건강한 사람]기획 프로젝트: 모든 미국인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근거 기반 10년 국가 목표를 제안합니다. [건강한 사람 2020]의 주된 건강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활동 / 과체중 및 비만 / 흡연, 약물 남용 / 책임 있는 성행위 / 정신건강 / 사고 및 폭력 / 환경의 질 / 예방접종 / 의료 접근
2. [더 우수한 건강과 웰니스를 위한 미국의 계획]: 2011에 편집되었고, "오바마 케어"(가난한 국민들에게 쉬운 건강법을 제시하는 법안으로 미국 건강개혁의 길잡이가 된 법령)의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는 미국의 헬스케어 시스템을 우세한 질병 케어 모델로부터 웰니스 및 질병 예방에 중점을 둔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전략을 세우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전략은,
신체활동 평가 및 카운슬링 / 비만 검사 및 영양 카운슬링 / 과도한 알코올 사용 검사 및 카운슬링 / 금연 서비스 등을 포함합니다.
3. [헬스케어 질적 향상을 위한 국가적 전략] 리포트는 미국 보건복지부에 의해 2011년 국회에 제출되었습니다. 다음의 생활방식에 초점을 맞춘 국가적 전략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 심장질환에서 사망에 이르는 원인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 시행
- 개인 및 가족을 자신의 헬스케어 파트너로 참여시킴
- 건강한 삶을 위하여 의료 행위의 폭넓은 사용 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활동
만성 질환에 미치는 생활 습관의 효과
생활습관의학은 헬스케어의 기반 영역으로서,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좀 더 잘 조절하도록 하며, 질병의 반전에도 필수적입니다. 연구 결과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Sarathi 및 연구 동료들은 최근 제2형 당뇨병을 진단받은 아시아계 청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했습니다. 집중적인 생활방식변화 치료와 메트폴민 치료(Hb A1c 9% 이상 시 추가)했을 때, 3개월 안에 당뇨병의 반전 또는 부분적 완화를 경험하고 2년 동안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즉, 생활 습관의 변화는 약물 의존을 감소시킵니다.
2. [당뇨 예방 프로그램 Diabetes Prevention Program, DPP]에서는 PTCA(경피경관적 관상동맥성형술) 대비 운동이 26% 더 효과적임으로 밝혀졌습니다.
3. [Jenkin's Portfolio Diet]는는 고지혈증에 있어 약물의 부작용 없이 저농도 스타틴과 동등한 콜레스테롤에 대한 조절 효과를 보였습니다.
생활습관의학이 질병 병태생리학에 미치는 영향
건강한 생활 습관은 유전자 발현(후성유전학)에 유익한 영향을 미칩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만성 염증을 감소시키며 항산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코커레인 협업체(Cochrane Collaboration)와 미국 심장협회 및 미국 예방 서비스 특별 위원회(US Preventive Service Task Force)에 의하면, 금연과 증가한 신체활동 및 식사 개선이 성인들의 심장병, 뇌혈관 질환, 암의 발생과 그로 인한 사망을 감소시킨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다. 영양 상담은 식습관 교정에 효과적이며 의료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세계 암 연구 재단 및 미국 암 연구 기관 데이터]에 의하면, 미국에서 대부분의 암의 1/3 (매년 340,000명)은 예방할 수 있으며, 암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주요 생활 습관 요소는 흡연 및 알코올 사용, 신체활동 부진, 식이, 비만입니다.
건강한 음식 섭취는 만성질환 발병 및 사망에 대한 낮은 위험인자이며, 과체중이 아닐지라도 나쁜 식습관은 다음과 같은 질병과 관련됩니다. 관상동맥 심장질환, 중풍, 고혈압, 제2형 당뇨병, 골다공증, 몇몇 암 등입니다. 메릴(Merrill) 및 그 동료들에 의한 건강행동 변화 연구에서는, 신체활동 및 식이에 대한 중재 후 건강행동 유지성을 조사했습니다. 프로그램 시 참여자들의 건강 행동은 6주 정도에 가장 개선되는 경향이 있었고, 50%의 참여자들은 18개월 후에도 기준선 이상으로 개선 사항을 잘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생활습관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성 Variety (0) | 2023.07.11 |
---|---|
태도 Attitude (0) | 2023.07.11 |
신체활동 Physical Activity (0) | 2023.07.10 |
생활습관의학(Lifestyle Medicine)이란 무엇인가 (0) | 2023.06.26 |
생활습관의학(Lifestyle Medicine)을 연구하고 소개합니다. (0) | 2023.06.02 |